프론트엔드 스터디/Typescript

[TypeScript] 기초 - 유니온 타입(Union Type)

옹재 2021. 7. 21. 13:52
728x90
반응형

가끔, numberstring 을 매개변수로 기대하는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때가 있습니다.

function padLeft(value: string, padding: any) {
  if (typeof padding === "number") {
    return Array(padding + 1).join(" ") + value;
  }
  if (typeof padding === "string") {
    return padding + value;
  }
  throw new Error(`Expected string or number, got '${padding}'.`);
}

padLeft("Hello world", 4); // "Hello world"를 반환합니다.

위 예제에서 padding 이 number나 string이 아닌 인수로 함수를 호출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. 유니언 타입은 이러한 상황에서 여러 타입 중 하나가 될 수 있는 값을 의미합니다. 세로막대( | )로 각 타입을 구분합니다.

function padLeft(value: string, padding: string | number) {
  // ...
}

let indentedString = padLeft("Hello world", true);

공통 필드를 갖는 유니언

유니언 타입인 값이 있으면, 모든 타입에 공통인 멤버들에만 접근할 수 있습니다.

interface Bird {
  fly(): void;
  layEggs(): void;
}

interface Fish {
  swim(): void;
  layEggs(): void;
}

declare function getSmallPet(): Fish | Bird;

let pet = getSmallPet();
pet.layEggs();

// 두 개의 잠재적인 타입 중 하나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.
pet.swim();

유니언 구별하기

유니언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타입 추론의 범위를 좁혀나가게 해줄 수 있는 리터럴 타입을 갖는 단일 필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.

type NetworkLoadingState = {
  state: "loading";
};

type NetworkFailedState = {
  state: "failed";
  code: number;
};

type NetworkSuccessState = {
  state: "success";
  response: {
    title: string;
    duration: number;
    summary: string;
  };
};
// ---생략---
type NetworkState =
  | NetworkLoadingState
  | NetworkFailedState
  | NetworkSuccessState;

function networkStatus(state: NetworkState): string {
  // 현재 TypeScript는 셋 중 어떤 것이
  // state가 될 수 있는 잠재적인 타입인지 알 수 없습니다.

  // 모든 타입에 공유되지 않는 프로퍼티에 접근하려는 시도는
  // 오류를 발생시킵니다.
  state.code;

  // state에 swtich문을 사용하여, TypeScript는 코드 흐름을 분석하면서
  // 유니언 타입을 좁혀나갈 수 있습니다.
  switch (state.state) {
    case "loading":
      return "Downloading...";
    case "failed":
      // 여기서 타입은 NetworkFailedState일 것이며,
      // 따라서 `code` 필드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.
      return `Error ${state.code} downloading`;
    case "success":
      return `Downloaded ${state.response.title} - ${state.response.summary}`;
  }
}

위 타입들은 모두 state라는 필드를 갖고 있으며, 그들 각자만의 필드도 갖고 있습니다:

NetworkLoadingState NetworkFailedState NetworkSuccessState
state state state
  code response

state 필드가 NetworkState 안의 모든 타입에 공통으로 존재한다는 점을 안다면 - 존재 여부를 체크하지 않고도 접근할 수 있습니다.

리터럴 타입으로서 state를 갖고 있다면, state의 값은 대응하는 동일한 문자열과 대조되고 TypeScript는 현재 어떤 타입이 사용되고 있는지 알 것입니다.

NetworkLoadingState NetworkFailedState NetworkSuccessState
"loading" "failed" "success"

이 경우, 런타임에 나타나는 타입의 범위를 좁히기 위하여 switch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728x90
반응형